7/12 이스라엘, 예루살렘에서 살기 16일차__대중교통, 버스, 트램, 예루살렘 to 공항 버스, 공항 to 예루살렘 버스, 예루살렘에서 안식일의 이동방법, 구글 이용방법 이스라엘에 산다

오늘은 예루살렘의 대중교통을 소개해보아야겠다.


트램 종점역이다






예루살렘의 트램이다







아랍버스이다




그리고 유대버스이다



내가 이용해본 예루살렘의 대중교통 수단으로는 트램과 버스가 있다. 그리고 버스는 유대 버스와 아랍버스가 있다. 그 두 버스는 색으로 분명하게 구분이 된다. 유대 버스는 초록색, 아랍 버스는 하얀색이다. 트램은 유대트램이다.

시외버스의 색은 또 다를 수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


유대인의 대중교통 수단은 라브카브 카드를 만들면 아주 편리하다. 만드는 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소개하였다. 예루살렘에서 여행할 계획이라면 라브카브 카드를 꼭 만들기를 바란다.
 최초 탑승이후 유대버스와 트램은 자유롭게 90분간 서로 서로 환승이된다.

트램을 타거나 내릴 때는 이것을 눌러야 한다.


안 누르면 문이 열리지 않는다.

트램 내부는 이렇다.







유대버스와 트램은 탑승 후 요금은 라브카브 카드를 터치하면 끝난다. 그 터치 후 90분간 환승이 된다. 버스 와 트램의 탑승 입구가 몇 개가 있어서 양심불량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 트램의 경우 수시로 돌아다니며 검사를 한다. 그리고 내릴 때 다시 찍을 필요가 없다. 탑승할 때만 찍으면 된다.




저 반팔 하늘색 옷을 입은 분이 샬롬 또는 보케르 토브 하며 다가온다. 카드를 대라는 말이다. 저분이 가지고 다니는 모바일 기계로 요금의 수납여부를 확인한다. 어제 아침에는 세 번이나 만났다. 아침에 특히 많이 하는 모양이다.


검침원 아저씨께 말씀 드리고 검침 기계를 찍어 보았다. 왜 찍냐고 물어 보셔서 한국의 친구들에게 알려준다고 했다. 이런 기계를 가지고 샬롬하면서 다가오는 사람이 있으면 당황말고 그냥 라브카브 카드를 올려두면 된다.

버스에서는 검사를 하지 않으나, 그래도 양심에 털을 자라게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단, 안식일, 여기 말로 샤밧 때는 유대 대중교통 수단이 운행을 하지 않는다. 샤밧은 금요일 해질 무렵부터 토요일 해질 무렵까지이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하얀색 아랍버스이다. 왜냐하면 아랍버스는 샤밧과 관계없이 운행을 하기 때문이다. 요금은 4.7세켈, 47세켈을 내면 11회권을 준다. 버스기사에게 살 수 있다.

버스의 운행 노선은 구글맵을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 트램은 하나의 노선만 존재한다. 트램 노선을 소개한다.



예루살렘에서 벤 구리온 공항가는 공항버스 정보

예루살렘 중앙 버스 역 건물 앞에서 시내 방향으로 걸어가다 보면 485번 공항 가는 버스역이 사진과 같이 나온다. 이 버스는 매 시간 정각에 Prime Minister Office/Ruppin Road에서 출발하며, 16세켈이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더 설명하면,



빨간 동그라미가 Prime Minister Office/Ruppin Road역이고, 파란 동그라미가 Central Station/Yafo의 예루살렘 가는 공항버스를 타는 역이다.



매 시각 6분에 공항버스가 CBS를 통과한다고 보면 된다.

단, 샤밧이 시작되는 금요일은 오후 2시가 마지막 버스고, 샤밧이 끝나는 토요일은 저녁 7시가 첫 버스라고 합니다.










예루살렘에서 안식일, 샤밧 때  이동방법
가까운 거리는 걸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안식일에 차를 렌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아랍버스는 샤밧과 관계없이 운행한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샤밧에도 구글이 버스 안내를 잘 해 줄 것이다. 
그리고 또 세룻이라는 10인승 미니버스가 있다. 전화를 하여 본인이 있는 곳과 목적지를 말하고 이용할 수 있다. 전화는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의 직원에게 부탁하면 된다. 전화번호 02-623-1231, 1599-500-205


16세켈로 벤 구리온 공항에서 예루살렘 가기 참 쉽다.



아시는 분이 많이 있겠지만
구글맵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목적지를 검색하면 유대버스, 아랍버스   다 다오니 정말 편하다.
중요한 사실은 유대버스와 아랍버스는 서로 환승이 안 된다는 것이다.


먼저 구글맵을 띄운다.
그러면 내가 있는 위치를 gps가 알려준다.
내 위치를 가리키지 않는다면 오른쪽 아래 go의 바로 위의 검정색 점을 클릭하면 바로 움직인다.
지금 나의 gps는 나의 위치인 학원을 가리키고 있다.




그리고 갈 목적지를 맵에서 찾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뀐다. 저 파란색 DIRECTIONS른 클릭한다.
나는 예루살렘의 유명한 마하네 예후다 시장을 가 보겠다. 지도에서 찾아서 클릭하면. 바로 이렇게 바뀐다. 인포메이션을 클릭하면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평점, 사진 등의 여러정보가 있다. 다이렉션즈를 클릭하면 된다. 클릭 클릭~~~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온다.
출발위치를 그대로 둘 수도 있고 클릭하여 수정가능하다.
 그리고 각 버스 번호를 클릭하면 버스운행 노선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 나온 번호는 예루살렘 트램을 나타낸다. 클릭하여 보겠다.







그러면 이렇게 정류장까지 얼마나 걸어야 하는지, 노선은 어떤지, 어디에서 내려야 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도중에 인터넷이 끊겨도 이미 검색된 화면은 그대로 남아 있어 gps가 움직이며 자기 위치를 확인해준다. 그래서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 검색한 후 이동하면 좋다

학원에서 시장까지 약 10분 정도 걸리며, 검색시점에서 8:55, 9:01에 트램이 다마스커스 게이트 트램 역으로 온다.

트램역까지 가서 트램을 타고 준비한 라브카브 카드를 찍으면 된다. 마하네 예후다 시장에서 시장을 보고, 90분이 지나지 않았으면 환승을 하고 숙소로 돌아갈 수 있다.

정말 구글맵 최고다.
It's amazing.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쫑우의 끄적임


쫑우가 담아내는 세상 ryujongwoo.egloos.com


ryujongwoo@hanmail.net

혹시 연락하실 일이 있으시면
위의 메일로 부탁드려요.

메일 제목은
'블로그 보고 연락드려요' 로요.